군산에서 차를 타고 30분 남짓 달리니 김제의 너른 평야가 눈에 들어왔다. 처음 가는 아리랑문학관에 기대를 품었다. 지리적 정보 없이 가서 헤맬 걱정을 했는데 벽골제에 당도하니 100m 부근에 아리랑 문학관이 모습을 드러냈다. 아리랑 문학관은 벽골제 옆에 자리하고 있다. 2003년 개관해 지금까지 조정래 작가의 『아리랑』의 온기를 전하고 있다. 둥글게 돌출되어 있는 입구는 네모반듯한 전체적인 모습의 딱딱함에 약간의 신선함을 더해주고 있다. 주변에는 우리 역사에서 수리시설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벽골제와 너른 김제평야가 위치하고 있다. 얼마 전에 끝난 지평선 축제를 감안하면 인접시설과의 연계성도 좋은 조건이다. 주위를 둘러보면 시원하게 펼쳐져 있는 들판이 보인다. 달리 말하면 주변에 별다른 시설이 없다고 할 수도 있다. 100m 부근에 있는 넓은 부지의 벽골제가 전부. 하지만 생각하기에 따라서다. 답답한 도시의 소음에서 벗어나 한적한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니까 말이다.군산에서 차를 타고 30분 남짓 달리니 김제의 너른 평야가 눈에 들어왔다. 처음 가는 아리랑문학관에 기대를 품었다. 지리적 정보 없이 가서 헤맬 걱정을 했는데 벽골제에 당도하니 100m 부근에 아리랑 문학관이 모습을 드러냈다. 아리랑 문학관은 벽골제 옆에 자리하고 있다. 2003년 개관해 지금까지 조정래 작가의 『아리랑』의 온기를 전하고 있다. 둥글게 돌출되어 있는 입구는 네모반듯한 전체적인 모습의 딱딱함에 약간의 신선함을 더해주고 있다. 주변에는 우리 역사에서 수리시설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벽골제와 너른 김제평야가 위치하고 있다. 얼마 전에 끝난 지평선 축제를 감안하면 인접시설과의 연계성도 좋은 조건이다. 주위를 둘러보면 시원하게 펼쳐져 있는 들판이 보인다. 달리 말하면 주변에 별다른 시설이 없다고 할 수도 있다. 100m 부근에 있는 넓은 부지의 벽골제가 전부. 하지만 생각하기에 따라서다. 답답한 도시의 소음에서 벗어나 한적한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니까 말이다.
|